연구내용.  In vivo Imaging
Sentinel lymph node imaging

사람에게 발생하는 악성종양은 림프절 전이에 따라 예후에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암환자에게 림프절 전이 여부는 예후를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로, 수술 후 보조화학요법 시행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지침이 되고 있다.

Sentinel lymph node(SLN)은 종양이 림프관을 통해 직접 전이되는 경우 첫 번째로 전이되는 림프절을 의미하며 종양이 림프관을 통해 전이되는 과정은 항상 일정하고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 림프절 전이는 SLN에 가장 먼저 전이될 것이라는 예측을 할 수 있고 종양의 전이 가능성을 진단하기 위해 SLN imaging이 이루어 진다.

기존의 SLN imaging 방법에는 dye-guided 방법과 radio-guided 방법이 있는데, 전자의 방법은 SLN의 위치를 파악하는 역할을 하는 dye의 크기가 너무 작아서 SLN에 머무는 시간이 짧아 imaging 하기에 용이하지 않으며, SLN이 몸 속 깊은 곳에 존재하면 피부를 절개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고, radio-guided 방법은 SLN추적 물질로 방사성 물질을 이용하기 때문에 위험하다는 점과 물질의 확산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기존 방법들의 단점들을 보완하고자 우리 연구실에서는 단백질 나노입자를 이용하여 SLN imaging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연구실에서 이용하고 있는 단백질 나노입자는 생체 내 분해 가능하여 독성을 크게 줄여주며, SLN imaging에 적당한 사이즈인 10-50nm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어 앞선 단점들을 보완해 줄 수 있다.

In vivo Imaging
  • 화면 상단으로 이동합니다.
  • 이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