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소개.  Biotechnology.  BT의정의
과거 자연상태로부터 미량으로 얻을 수밖에 없던 필수 의료용 단백질이나 산업용 효소 등을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 효과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미생물(대장균 및 효모) 발현시스템 개발, 유전자 발현 및 단백질 분비에 필요한 고효율 벡터 개발, 미생물 세포 내에서의 protein folding 메커니즘 연구, 재조합 단백질을 세포 내에서 active form으로 대량 생산하기 위한 분자유전학적인 도구 개발 등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Human Genome Project의 완료와 함께 방대한 단백질체(Proteome)의 기능 분석 연구가 급속하게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분자생물공학연구실에서는 다양한 미생물의 Proteome 분석을 통해 유용단백질을 탐색하고 및 단백질 기능정보 인프라 구축을 통해 "post-genome 시대"를 맞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첨단생명공학 핵심기술의 개발 및 실용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21세기 생명공학 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실로 발전할 것입니다. 항상 따뜻한 관심과 아낌없는 격려를 부탁 드립니다.
최근 국내 산업동향을 설명하는 신문기사나 뉴스등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것이 반도체와 BT 인 것 같다. 그런데 우리가 그렇게 자주 듣는 BT 이지만 어느 누구에게 물어봐도 그 정의를 명쾌하게 대답해주는 사람은 드물다. 아니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 이유는 BT를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BT란 Bio 소재(생명체가 달려있는 모든 것들)을 이용한 산업들을 모두 BT라 부르기 때문이다. 가장 넓은 뜻으로 "생물의 기능을 이용하는 기술" 이라고 정의하는 것은 간명하고 포괄적인 표현이지만 생명공학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는 조금 불충분하다. 영문서적에 나타나는 정의의 예를 들면 1995년판 Glazer저 Microbial Biotechnology에 인용되어 있듯이 "biotechnology의 일반적인 정의는 인류에 있어서 유의한 것을 생산하기 위하여 생물을 이용하는 것이다. 즉, 기술적, 산업적 프로세스에 생물학적인 기구를 응용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 속에는, 유전자 공학기술에 의해서, 인간의 손으로 변화시키거난 만들어 낸 새로운 미생물을 이용하는 것도 포함된다." ( U.S. 환경보호청)
여기에서 새로운 미생물(novel microbes)은 새로운 동물, 새로운 식물을 포함하여 새로운 생물(novel organism)로 하여야 할 것이다. 대략적으로 나누어 보자면 바이오 의학, 바이오 환경, 바이오 식품, 바이오 화학, 바이오 에너지, 바이오 자원, 바이오 공정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좀 심하게 말하자면 현재 산업에서 다루고 있는 대부분의 분야에 앞에 `바이오'를 붙이면 그것이 모두 BT 로 취급받는다. 또한 대부분의 분야에서 실제로 생물소재를 이용하여 연구를 하고 있고 최근에 주목받는 Genome 과 관련된 바이오 의학이나 바이오 식품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처럼 광범위한 산업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면서 BT에 관한 이해를 해 보도록 하자.
  • 화면 상단으로 이동합니다.
  • 이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